본문 바로가기

건축

주택│아홉칸집 (벽지도 타일도 페인트칠도 없는 집)

반응형

아홉칸집

 : AeLe House with 9 Rooms

│나은중+유소래 / NAMELESS



│link; namelessarchitcture



로파이(Lo-fi : 거칠고 정제되지 않음 저음질 음악)를 이 주택 '아홉칸집'에 건축적으로 구현했다. 라고 네임리스의 두 건축가는 말했다. 로파이를 건축어휘로 사용하여 기존 건축가들의 화려하면서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고 했다. 원시적인 느낌을 살려 동굴 같은 집을 만들기 위해 노출콘크리트를 사용했다. 잘 정제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에서는 원시적인 느낌 그리고 로파이를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거친 표면을 그대로 들어내기로 한 것 같다. 정방형 평면에 아홉칸의 방이 내외부 모두 콘크리트 노출면으로 마감되어 있는데 각 공간은 의도된 미완성이라고 말한다. 의도된 미완성이라는 말장난 같은 표현이 흥미롭다. 주택이라는게 끊임없이 사용자와 살아가는 것이라 완성을 의도해도 미완성이 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식당을 중심 공간으로 좌 거실, 우 서재를 배치 하였고 침실은 북쪽으로 작업실과 현관은 남쪽으로 배치하였다. 주택 외곽으로 8칸 구성의 방이 각각 다른 바깥 풍경을 보고 식당에서는 하늘을 볼 수 있게 계획되었다.  서재에서 나갈 수 있는 후정 데크와 툇마루 처럼 바깥과 사잇공간을 잇는 공간도 계획되어 있다. 단층 건물이 갖는 가능성을 곳곳에 실현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원문

대지는 서울근교의 숲으로 둘러 쌓인 고즈넉한 산자락에 위치한다. 삼면이 숲으로 둘러 쌓인 땅으로부터 집의 근원적이고 원시적인 풍경을 상상한다. 이를 위해 집을 구성하는 모든 고정된 건축요소, 즉 내외부의 바닥, 벽, 천장, 계단, 우물, 싱크대, 세면대, 욕조 등은 모두 거친 현장콘크리트(In-Situ Concrete)로 타설되고 마감된다. 그리고 현장 타설시 이루어진 의도된 혹은 의도하지 않았던 모든 과정들은 고스란히 콘크리트 표면에 자연스러운 흔적으로 남겨진다.


아홉칸 집은 규정되지 않은 공간과 유동적 삶의 풍경을 암시한다. 주택은 9개의 방으로 구성되며, 방과 방은 복도 없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하나의 칸은 3.6mx3.6m 정방형으로 거주의 모든 기능이 독립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최소 공간이다. 물이 사용되는 화장실과 부엌을 제외한 나머지 방들은 거주자의 필요와 변화되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즉 ‘의도 없는 공간(No Intentional Space)’이다. 건축가는 개별공간의 의미를 규정짓지 않고, 거주자는 자유로운 삶의 풍경을 만들어 나간다.


9개의 방은 모두 한 개 이상의 창을 가진다. 외벽에 면한 8개의 방은 숲을 향하는 창을 통해 각기 다른 자연을 마주한다. 중앙에 위치한 방은 원형의 천창을 통해 하늘과 비와 구름을 바라본다. 4면의 외부에 형성된 테라스 공간은 안과 밖의 경계를 흐트러트리며 툇마루와 같은 야외활동을 위한 터로 기능한다.


기사의 댓글을 보면 벽지, 타일, 페인트칠 마감이 되어있지 않아 콘크리트에서 직접적으로 발생되는 환경적 문제에 대해서 많은 지적과 우려가 있는데 건축주부터 디자이너 시공자까지 모두가 고민했을 것이고 계획안 내에서 현실적인 방법으로 작업했으리라 생각한다. 개인적인 생각엔 환경적인 고민만큼 아홉칸집에서 살아갈 가족들이 생활영역에서 계속 만들어가는 미완성의 영역을 삶으로 채워가는데서 만족감을 얻지 않을까 상상한다. 



출처

│link; namelessarchitcture / news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