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

다실│Teahouse in the Garden (정원에 있는 다실, 명상의 공간, 찻집) Teahouse in the Garden ┃A1ARCHITECTS link ; WEB / 다실 │사람들이 이야기를 나누거나 쉴 수 있도록 꾸며 놓고 차나 음료 따위를 파는 곳 '다실'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평온하고 여유가 느껴진다. 본 관음자는 차(茶) 맛은 잘 모르지만 그 차가 주는 따뜻함과 여유로운 분위기 때문에 상당히 즐기려고 하는 편이다. 집에서 다실이라는 공간이 별도 있지 않다면 이 차를 즐기는 장소가 식당이나 서재, 거실 등으로 다소 차에 집중하거나 조용함과는 거리가 먼 장소들일 것이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공간은 정원에 있는 다실이다. 예전 우리내 사랑채, 또는 사랑방 정도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눈에 띄지 않는 작은 야생과 같은 정원이다. 봄에는 사과꽃과 벚꽃이 피어나고 여름에서 짧게 잘..
일정│구글 캘린더 음력 일정 등록하기 (특정 기간 반복 등록하기) 요즘은 양력으로 생일이나 기념을 생기시는 분들이 많아서 음력 일정이 따로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특정인의 생일이나 제사 같은 경우는 음력일정 등록이 필요하다. 구글 캘린더에서는 단순하게 일정 등록이 가능하긴 하나 반복일정으로 음력일정을 설정하기가 쉽지 않다. 전에는 네이버 캘린더를 사용했었다 일정등록에는 편리하지만 안드로이드 폰을 쓰는데 기본 어플을 사용해 보자라는 생각에 구글캘린더로 일정을 옮겼다. 문제는 음력 일정이기 때문에 그 방법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한다. link ; CPUEBLO (링크로 접속하자.) 딱히 설명이 필요없이 직관적으로 하라는대로 따라가면 모든 게 정상적으로 진행된다.시작하기를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한다. 로그인이 안되어있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해주면 된다.로그인 후에는..
주택│House in Shinkawa (작은 집, 큰 테라스) House in Shinkawa 新建築 住宅特集 361 ┃Yoshichika Takagi 2016 SHINKENCHIKU JUTAKUTOKUSHU 6 link ; WEB / ARCHDAILY / dezeen / 내부 같기도 하고 외부 같기도 한 공간을 기대하게 만드는 주택을 신카와 주택(가칭)이다. 이 목조주택은 풍량(気積)이 많이 드는 공간으로 설계했다. 비바람을 버틸 수 있을 지붕과 투명한 외장재로 구성된 선룸을 가진 주택이다. 이 선룸은 단열 성능은 없지만 일본의 전통적인 도마 공간과 홋카이도의 주택에서 볼 수 있는 일광욕실의 연장선으로 보면 될 듯하다. 이 공간은 밝고 개방적인 반 외부 공간이 되므로 '테라스' 라고 부르기 했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테라스라고 하면 실내에서 직접 밖으로 나갈 수 있..
주택│THE PREFAB CASA MONTAÑA (조립식 주택) THE PREFAB CASA MONTAÑA : A design that allows the assembly of a new home in a few hours. ┃Baragaño Architects link ; WEB / GESSATO /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이 구조는 주택을 가능한 쉽게 만들 수 있는 편리한 조립식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이 집은 스페인 아스투리아스 연안 지역과 사랑에 빠진 영국인 건축주에 의해서 세컨드 하우스로 지어졌다. 세컨드 하우스라 그런지 가볍고 편리하게 집을 지어보자라는 생각에 조립식 프로젝트로 진행되었다. 조립에는 불과 5시간만 걸렸다고한다. 제작에는 4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조립하고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은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인 것 같다. 벌써 몇년전 프로젝..
주택│代々木の見込 / The Depth of Yoyogi (리모델링 주택) 代々木の見込 新建築 住宅特集 358 ┃The Depth of Yoyogi 2016 SHINKENCHIKU JUTAKUTOKUSHU 2 ┃403architecture [dajiba] link ; WEB / FACEBOOK / 新建築Online / 어린 아이처럼 작고 귀여운 백색 외관을 가진 작은 주택에 대해서 주관적인 리뷰를 해보려고 한다. 필자는 위 사진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간직한 골목의 느낌을 받는다. 양 옆의 건물들은 우리네 슈퍼, 수리점을 연상케하는 공간을 가지고 있다. 그 사이에 끼어 있는 이 주택은 리모델링 되었다고 해서 거리에서 혼자 튀는 모습 혹은 낯선 모습을 하고 있지 않다. 옆집과 동네와도 자연스럽다. 리모델링 이전의 사진이 없어 예전엔 어땠는지 알 수 없는 부분이 아쉽다. 왼쪽과 오..
티스토리│블로그 구글 검색 노출 / 구글 웹마스터 도구 / RSS 등록 구글에서도 검색이 되려면 네이버와 별도로 등록해주어야 되겠군 이라는 의문으로 시작하였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이은 구글 웹마스터 도구 설정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려고 한다. 필자는 주로 주고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데 구글에 있는 많은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검색을 할 때 필자는 네이버에서 각종 리뷰 검색이나 스포츠 뉴스를 주로 보고 있다. 전문 검색이나 사진 등은 구글 검색을 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과 네이버 두 곳에서 이 블로그가 검색되길 기대하며 피드를 작성한다. 구글 웹마스터 페이지로 들어가면 녹색의 SEARCH CONSOLE 이라는 버튼이 있다. 이걸 눌러서 다음으로 진행한다. 당연히 네이버 때와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에 로그인 하지 않으면 위 그림 처럼 시작하기 ..
티스토리│블로그 네이버 검색 노출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 RSS 등록 게시물이 조금씩 쌓일 것이고 블로그를 찾는 사람들이 조금씩이라도 생기길 바라는 마음이 생겼다. 그래서 알아보고 해본 것이 블로그를 노출 시키는 것이다. 구글 검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노출' 등으로 검색하여 관련 피드들을 보았다. 일단 필자의 블로그 아직 글도 많이 없고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컨텐츠가 없어서 인지 검색이 되지 않았다. 단순히 그런줄만 알았다. 하지만 블로그를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등록 시켜놓으면 블로그가 노출 된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해보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켜 보기로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해보면 위 이미지가 나오는 웹페이지를 볼 수 있다. 웹 서포트센터 가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간다. 웹마스터도구에 대한 여러가지 설명이 되어 있는데 그 아래..
주택│コヤノスミカ / Koya No Sumika (미니멀한 박공 지붕 집) コヤノスミカ ┃Koya No Sumika ┃川本敦史+川本まゆみ / mA-style architects link ; WEB / ARCHDAILY 제법 나이가 있어 보이는 주택 옆에 젊은 티를 팍팍하고 있는 있는 세련미 넘치는 이 집이 오늘 소개할 'コヤノスミカ' 라는 주택이다. 이 주택의 건축주는 대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젊은 부부의 사적인 공간 즉, 복도로 연결되어 있는 별동인 셈이다. 안채와 별채 사이에 작은 정원을 두어 버퍼공간을 형성하였다. 외형으로 미니멀하면서 강력한 기하학적 이미지로 다가 가오는 지붕은 전원마을에서 유니크한 이미지로 다가온다. 외형적으로 드러난 'V'자 박공 지붕은 내부공간으로 연속되어 공간적 즐거움과 쾌적한 내부환경을 제공하는 건축적 특별함이 있다. 실내에 들어와 천장을 바라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