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7

도서│동이귀괴물집 (한국의 귀신 괴물 도감, 사전) 동이귀괴물집 : 東里鬼怪物集│에디터/디자인 : 물고기 머리│The Kooh 문고 │link; 텀블벅 / 텀블벅을 통해서 '동이귀괴물집'이라는 흥미로워 보이는 책 한권을 펀딩했다. 서양 괴물집 판타지 괴물사전 등은 많이 봐왔지만 우리나라에는 딱히 접해본 책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며 이런 류의 자료는 왠지 응원해주고 싶었다. 책을 펴면 가장 먼저 접하는 문구 '한국의 괴물들이 많은 이들에게 기억되길 바라며'를 읽으며 내용을 기대해 봤다. 사실 괴물집, 요괴집, 이런 것들에 관심이 좀 있어서 게임이나 만화의 몬스터, 크리쳐 도감을 간혹 구매하거나 빌려본다. 어떤 상상력으로 어떻게 그 괴물들을 표현했을까 하는 기대감과 그 개체 하나하나가 가진 이야기를 좋아하기 때문이다. 책의 구성은 괴물, 귀물, 사물, 신으로 ..
티스토리│블로그 본문에 유튜브 삽입하기 (YouTube 첨부) 글을 쓰다보면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설명을 보충하기 위해 여러가지 컨텐츠를 사용할 필요가 있어졌다. 그래서 이번 게시물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에 유튜브 영상을 첨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겠다. 우선 본문에 영상을 가져오는 것은 2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 방법은 외부컨텐츠를 연결해주는 방법이다두번째 방법은 플러그인 설정을 통해 유튜브 영상을 가져오는 것이다. 첫번째 방법으로 진행하면 상단 메뉴바에서 외부컨텐츠를 누르면 외부컨텐츠 삽입 / 멀티미디어 첨부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뜬다. 이때 오른쪽 멀티미디어 링크를 체크하고 아래에 유튜브 영상 링크를 복사 붙여 넣기하면된다. 영상의 URL를 복사하는 방법은 유튜브를 시청하다가 영상 우클릭하면 팝업 메뉴로 영상 URL 복사 기능으로 손쉽게 가져올..
주택│展開ハウス002 (가변형 다락이 있는 주택, 합판 모듈) 展開ハウス002│Deplo House 002│Akito Sogame / Sogame Lab., Tokai Univ. + Kazuho Sanada Architects│link; profile / facebook / 잡지를 보던 중 흥미로운 주택 하나를 발견하여 관음해 보기로 했다. 주택의 이름마저도 실험적이다. 전개하우스002, 토카이 대학의 건축그룹 친구들과 건축가가 만나 주택공간을 실험한 것으로 추측된다. 그것도 '002' 번호를 붙이는 것이 상당히 맘에 드는 부분이다. 작가의 홈페이지도 없고 웹상에 별도의 정도가 없어서 잡지를 관음해본 대로 리뷰해보겠다. 처음 보는 사진이 다른 사람들 눈에도 재미있거나 흥로워 보였으면 한다. 주택의 가장 높은 층에서 그 아래, 그 아래의 아래가 내려다 보이는 모습 때..
영화│Incredibles 2 (인크레더블 2) / 리뷰, 약스포 Incredibles 2│감독 : 브래드 버드│주연 : 크레이그 T.넬슨, 홀리 헌터, 사라 보웰, 헉 밀너, 사무엘 L. 잭슨 │link; 다음 영화 / 14년만에 후속편이 찾아왔다. 초능력 가족의 좌충우돌 범죄 소탕기 '인크레더블2'. 전작의 경우는 개봉하고 한참 뒤에야 봤는데 생각보다 재미있었던 기억만 남고 내용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후속편을 보기 위해 전편을 볼까 잠시 생각만 했었다. 1편은 나중에 보고 다시 볼 기회가 되면 본 후 감상기를 남기도록 하겠다. 국민 히어로로서 사건, 사고를 해결하면서 적지 않은 피해를 남기는 히어로들은 결국 불법이 된다. 히어로 금지령이 내려진 것이다. 하루아침에 실직자가 된 히어로들을 다시 세상으로 끌어내기 위해 일을 꾸미는 사람과 손을 잡는 것으로 이야기는..
식당│서민준 밀밭 (동작구 상도동 음식점, 신대방 삼거리, 여름철 별미 콩국수) 요며칠 계속되는 더위에 시원한 국수 한그릇 해야겠다 싶었다. 냉면과 모밀은 자주 먹는 메뉴이니 "콩국수"를 먹기로 했다. 계절에 한번씩 가는 식당인 신대방삼거리역 근처의 '서민준 밀밭' 이다. 동생은 가끔 가는 곳인거 같은데 날이 더워서 그런지 여름철 별미인 콩국수를 먹으러 온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잠깐 기다리는 동안에도 더위에 인상이 찌푸려지고 땀이 줄줄 흘렀다. 서민준 밀밭의 메뉴는 검정콩과 서리태를 필두로 한 콩국수가 메인이다. 보통은 와서 칼국수를 먹는데 이곳 콩수는 처음 먹어본다. 다른 테이블에서 먹던 콩국수의 비주얼이 그동안 먹어왔던 콩국수와는 다른 비주얼이었던 것으로 기억하기 때문에 먹어 보고 싶었다. 처음 국수를 받았을 때 국물이 걸쭉한게 죽같은(발음에 주의해야 한다.) 비주얼에 살짝 재..
환경│열돔 현상(Heat Dome, 사상 최고 기온의 올여름 무더위) 일주일이 넘도록 무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진짜 이상한 기상현상이라고 생각되어져 모두들 검색해봤을 것이다. "열돔현상" 이라는 기상현상과 그 원인에 대해서 알아봤다. 말만 듣고 상상해보면 우리가 열돔 속에 갖혀서 쪄지는(?) 현상이겠거니 싶다. 열돔현상은 지상에서 10Km의 높은 상공에서 발달한 고기압이 정체된 상태에서 반구형태의 열막을 형성하여 뜨거운 공기를 지면에 가둬 놓는 기상현상을 일컫는 말이라고 한다. 관음자가 상상하기에 열돔이라고 하는 것을 극단적으로 표현하려다 보니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바로 밥솥 광고이다. 고기압의 뜨거운 공기가 순환하며 지표면을 계속해서 데우는 것이라 상상하다보니 밥솥이었다. 밥을 하는 뜨워지는 밥솥을 거꾸로 뒤집어 북반구 위에 덮어두고 지구는 찌면 되느..ㄴ .....
주택│아홉칸집 (벽지도 타일도 페인트칠도 없는 집) 아홉칸집 : AeLe House with 9 Rooms│나은중+유소래 / NAMELESS │link; namelessarchitcture 로파이(Lo-fi : 거칠고 정제되지 않음 저음질 음악)를 이 주택 '아홉칸집'에 건축적으로 구현했다. 라고 네임리스의 두 건축가는 말했다. 로파이를 건축어휘로 사용하여 기존 건축가들의 화려하면서 전형적인 틀에서 벗어나고 했다. 원시적인 느낌을 살려 동굴 같은 집을 만들기 위해 노출콘크리트를 사용했다. 잘 정제된 노출 콘크리트 마감에서는 원시적인 느낌 그리고 로파이를 표현할 수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작가는 거친 표면을 그대로 들어내기로 한 것 같다. 정방형 평면에 아홉칸의 방이 내외부 모두 콘크리트 노출면으로 마감되어 있는데 각 공간은 의도된 미완성이라고 말한다. 의..
식당│명품한우마을 (대전 죽동 음식점, 초복, 갈비탕) 무더운 여름 삼복 더위의 시작을 알리는 초복, 대전으로 출장길에 초복이니 삼계탕을 먹을까 했다가 주변 삼계탕 집에는 번호표를 24번까지 받아서 기다리는 것을 보고 삼계탕은 다음 복날로 미뤄 두기로 했다. 미팅장소 근처의 식당을 알아보던 중에 갈비탕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한 식당 '명품한우마을' 같이 갔던 직장 동료도 갈비탕을 주문했고 이렇게 올해의 복날 보양식은 갈비탕이 되었다. 갈비탕은 미국산 큰 갈빗대에 탐스럽게 붙어있는 갈비살이 적절히 잘 붙어있다. 삼향이 많이 나는 진한 국물도 맛이 참 좋았다. 본인 입맛에는 살짝 짠감이 있었는데 살짝 짠맛을 좋아한다면 입에 꼭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음식은 단짠단짠이라고 식혜나, 수정과 같은 음료를 후식으로 선택했다면 성공적이었을텐데 커피를 마셨다. 명품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