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우클릭 방지, 복사 방지 설정 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우클릭 방지, 긁어 복사하기 방지 


블로그를 하다보면 스크랩이라는 기능이 있는데 남이 나의 포스팅을 쉽게 긁어만 간다면 어떨까?

별 내용이 없는 것이라도 원작자의 동의 없이 출처 없이 포스팅 된 글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면 기분이 썩 안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그래서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그런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봤다. 내용을 무단 복사해 가는 것에 대해서 걱정을 1정도 하고 있기 때문에 설정해보기로 했다.



[적용]

사용 브라우저 구글 크롬 (시크릿 탭 모드)

본인이 작성한 포스팅에 우클릭을 해보았다.

아주 자연스럽게 우클릭 메뉴 상자가 열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01. 블로그 관리 > 플러그인

블로그 관리 탭에서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왼쪽 메뉴에 플러그인 이라는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플러그인을 볼 수 있다.





02. 플러그인 설정

여기에서 사용중인 것이 우선 배열이 되어있고 사용하지 않는 목록이 A-Z, ㄱ-ㅎ 순으로 오름차순 배열되어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방지' 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하나 뜬다.





팝업창의 내용을 확인 한 후 적용을 거침없이 눌러준다.






03. 확인!

적용 이후 웹페이지를 새로고침하였다. 뭐지? 우클릭이 되는데?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이게 왜 이렇게 되는 것인지 사태파악이 필요해 보인다. 타인의 블로그를 들어가보니 우클릭이 되지 않는다. 왜 내 블로그만 되는 것이지? 브라우저를 변경했다. 구글 크롬 (일반)에서는 우클릭이 되지 않는다. 시크릿탭 모드여서 그런건가? 시크릿탭 모드가 좀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이었다. 시크릿탭이라 보통과 다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인가 하는 의심이 들어서 관련 포스팅들을 검색해봤다.





04. 문제인식

본인 블로그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우클릭이 되는 것이었다. 크롬 시크릿모드에서는 로그인이 되어있었고, 일반 모드에서는 당연히 안되어  있었기 때문에 타인의 블로그처럼 우클릭이 되지 않았다. 다른 분들도 본인이 작업하고 나서 확인은 로그아웃을 하거나 티스토리 로그인이 안된 브라우저에서 확인하시기 바란다. 관련 포스팅을 보면서 파이어폭스나 기타의 브라우저에서는 적용이 안된다고 하는데 써보지 않아서 자세히 모르겠다. 게다가 우클릭 방지 해제 앱이나 여러 회사의 툴바로 해제 기능을 제공 하고 있으니 완전히 막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작성자가 포스팅에 귀찮음을 하나 얹음으로 누리꾼들이 필요하다면 귀찮음 하나를 안고 간다고 생각해야겠다.



본인이 블로그 및 기타 삶과 업무 등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공부하면서 같이 정보를 나누고 싶은 포스팅이니

잘못된 정보나 조언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 등으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