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티스토리│다음 지도 첨부하기 (Daum map)

반응형

블로그에 여러가지 포스팅을 하게 될텐데 게시글, 이미지, 사진 등 이런 컨텐츠 만큼 많이 쓰일 것 같은 것이 지도라고 생각한다.

경치 좋은 곳을 다녀와서 포스팅을 하게 되도, 맛있는 음식점을 다녀와서도, 남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곳이 있을 때 방점을 찍을 데이터가 되는 것이 지도가 아닐까?


지난 번 런닝 포스팅 때 지도를 삽입하는 법을 익혔다. 

아주 간단한 방법이라 다들 알고 있으리라 생각한다.




글쓰기를 하면 우측 사이드메뉴에 보면 태그 옆에 위치 탭을 클릭하면 장소를 검색할 수 있는 메뉴가 뜬다.

주소를 입력하여도 되고 고유 지명을 검색해도 된다. 역시 다음 지도는 훌륭하다.




검색란에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이렇게 위치 입력이라는 팝업 창이 하나 뜬다.

여기서 새 지명을 검색해도 되고 A,B,C ... 원하는 지역을 선택후 첨부하면된다.


난 이렇게 하면 일반 블로그에서 보는 것 처럼 지도가 첨부 되는 줄 알았다.

미리보기 결과 딱히 게시물에 지도가 반영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다.

태그 항목 옆에 있는 것으로 봐서는 위치가 태그 되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




보는 것 처럼 태그 항목에 보라매 공원의 주소가 태그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상당 메뉴바에 지도 아이콘이 있다. 이것이 바로 원하던 기능을 하는 녀석이라고 한다.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도첨부라는 찹업창이 하나 뜬다. 

당연히 빈... 서울이라 시청이 처음에 떴다. 여기서 좌측 상단 검색창에 원하는 지명을 검색한다.

크기는 일반 명함정도 비율의 기본형 지도가 있는데 여기서 게시물에 어울리는 크기를 선택할 수 있다. 

본문너비형으로 설정하면서 내 게시물의 본문 너비를 확인 할 수 있기도 하였다. 



확인하고 첨부하면 글쓰기 페이지에서는 위 처럼 보인다. 비율도 지도도 내가 선택한 내용이 표시가 되지 않는다.

역시 미리보기로 확인해주면 다음과 같다.



음 이렇게 만족스럽게 화면에 표시되어 스크롤로 스케일을 조정할 수 있고 클릭 드래그앤드롭으로 위치를 옮겨 볼 수 있다.

우측 하단의 화살표로 지도를 새창에서 크게 볼 수도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인은 평소 카카오맵과 구글지도 어플을 사용하면서 검색은 카카오맵으로 하고 위치저장은 구글지도에 해서 나중에 표시해둔 장소를 찾는데 요긴하게 쓰고 있다. 블로그를 통해서 그 장소들에 대해서 남기는 것도 괜찮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금주에는 경복궁 야간개장이 있다고 한다. 다들 시간되면 고궁의 야경을 보시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