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금융│통장 쪼개기, 통장관리 팁

반응형

돈이 생각보다 잘 모이지 않고 딱히 저축을 하지 않아서 그런 것인지 대차게 돈이 새는 것 같아 통장관리에 대해서 잠깐 보다 보니 공유할 만한 통장관리 방법이 있어서 공유한다.본 주관적 관음자의 관리 상태를 관음해보기로 했다.



1. 통장 4개를 준비한다.

-월급통장(주/부급여통장)

-투자통장

-소비통장

-비상금 통장


2. 통장의 역할 및 기능

-월급통장 :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

-투자통장 : 적금 및 펀드 통장

-소비통장 :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 여유 자금 통장 (새는 돈을 막아줄 중요한 통장)


3. 통장별 입출금 순서


수입통장의 돈을 세곳으로 나누어서 사용한다. 아래 다이어그램은 본 관음자는 수입 통장을 소비통장과 같이 2개의 체크카드를 사용하는데 하나로 통합해야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4. 월급통장 관리법

고정수입과 실질적 소득은 같지 않다. 이미 세후 통장에 찍히는 돈(고정수입) 중에서 고정지출을 제외한 나머지가 실직적 소득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주급여통장을 투자, 생활비, 비상금 등으로 쪼개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입출금 전용 월급통장 : "수수료 면제" 혜택 중요!


5. 투자통장 관리법

-투자통장은 주거래 은행에서 개설

-모든 투자 상품은 자동이체 날짜 통일 (투자는 직접하는 것이 좋다.)

-급여 받고 2일 이내 자동이체 (일, 개월 초과 연체시 계약 파기될 수 있음.)


6. 비상금통장 관리법

비상금 통장 왜 꼭 필요한가?

-투자통장 해약 방지

-생활비에서 새는 돈 방지


-CMA 통장 이용해 하루 단위로 이자 받기

-비상금 통장 사용 후 바로 채워두는 습관 들이기


7. 생활비통장 관리법

-할인 혜택 다양한 체크카드 이용

-신용카드 노답

-가계부 작성 / 자신의 소비습관 파악 및 변동 지출 줄이기

-지출은 저축 이후


8. 추천 통장

-월급통장 : 수수료 면제 되는 통장

-투자통장 : 주거래 통장

-소비통장 : 할인 혜택 많은 체크카드

-비상금 통장 : 하루 단위 이자 붙는 CMA (CMA통장 개설이 힘들거나 귀찮은 사람은 은행의 MMF 통장을 추천한다.)


9. 통장 쪼개기 노하우

-급여통장에 고정적인 자동이체를 설정

-4개의 통장을 각각 효율적으로 함께 사용

-소비통장을 체크카드와 연계하여 사용


끝. 명심하라 지출은 저축 이후에 하는 것이다.


과소비 방지를 위한 팁!

-신용카드 할부 금지 : 소비의 쾌감은 잠깐, 다달이 들어가는 돈은 매우 아까움. 예산에 빵꾸가 나는 제일 큰 이유다.

-신용카드 안쓰기 : 할부를 안하는데도 매번 빵꾸가 나는 사람. 특히 유흥비로 지출이 많은 사람은 현찰을 이용하는게 과소비를 막는데 유리하다. 불편하더라도 지갑에는 꼭 필요한 현찰만 넣고 다닌다. 신용카드는 손이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하라.

-쓸 돈 정해놓고 소비하기 : 주위에 마이너스 인생들을 살펴보면 쓸거 다 쓰고 돈이 없다고 투정댄다. 누구나 다 사람구실하면서 살고 싶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지출을 과감하게 제한하라. 밥을 굶겠는가? 축긔금을 줄이겠는가?



작은 돈을 무시하면 큰 부자가 못 된다. 작은 지출을 하는 습관, 1천원자리 100번쓰면 그것도 10만원이다. 라떼의 법칙이라고 누가 만들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작은 돈이 누적되면 어느새 산더미만큼 커져있을 것이다. 명수형은 티끌모아 티끌이라고 했지만 모으지 않았던 티끌이 아쉬워지는 순간이 있다. 티끌을 모아야 종잣돈이 되고 투자금이 될 수 있으니 부자로 가는 길에 한걸음 다가서는 것이다.



덧, 늦었다고 생각할 땐 너무 늦은거다. 그러니 지금 당장 시작해라.

과거는 잊고 지금부터 근검절약한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수입이 원래 작으면 아무리 아껴봐야 부자가 되긴 힘들다. 그래서 근검절약만으로는 부자될 생각말고 부자가 될 초석을 다듬는다고 생각해야한다. 근검절약(부지런하고 알뜰하다)은 사람을 부자가 되지 않게 만드는 것만이니 근검절약을 넘어선, 아껴서 '무얼' 하느냐가 중요하다. 작은 돈을 모아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해봐야 경험이 쌓이고 능력을 키워서 큰 투자로 이어갈 수 있다. 왜냐하면 작은 투자의 실패는 큰 투자의 실패 보다 낫다. 작은 것 무시하는 거 치고 큰 부자가 없다. 처음부터 큰 돈 있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차곡차곡 종잣돈을 모은다고 생각하고 통장 쪼개기 부터 해보자.



재테크 마인드 변화가 필요하다. 작은 돈 무시하지 말자. 남과 다르게 살아야 한다. 큰거 바라지 말고 작은것 부터 천천히 해보자. 우리 모두 부자 됩시다.


반응형